비공개

[스크랩] 웹 2.0 과 쇼핑몰 마케팅 `수익을 내는 유일한 방법`

자수의 달인 2008. 8. 5. 20:42

(1) 웹 2.0 서비스와 쇼핑몰 마케팅

일전에 포스팅한 '웹 2.0 서비스 10선'를 작성하면서 "과연..웹 2.0 서비스들이 이렇게 해서 몇 푼의 수익이나 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류한석 소장님께 메일을 보내 의견을 여쭈고자 했다..
그런데, 류한석 소장님께 답메일을 받고 더 깊은 생각에 빠지게 되었다..


류한석 소장님의 메일中

..한국의 경우 다들 지원 자체를 안하니 맨땅에 헤딩하기로 다 만들어야 하는 부담이 큽니다. 소개하신 소위 웹2.0 서비스들은 미니라이프 빼고는, 다들 벤처이고 회원수도 미미해서 업자들도 관심이 없고 어떤 임팩트를 주기가 힘들고요.
 
이상은 우리의 현황이고, 그래도 방법을 찾아본다면..
 
1. 기술적으로는, 오픈API를 제공하는 알라딘 같은 곳과 엮어보는 것이 있겠고,
2. 또는 (기술과 상관없이) 마케팅적으로 묶어보는 방법도 있을 거 같습니다..

닷컴 버블로 붕괴되었던 실리콘벨리를 다시 살린 1등 공신이라던 웹 2.0 서비스들이... 무엇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한 여름 병든 병아리들처럼 모두 겔겔 거리고 있는 것인가?

답은 간단하다..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이다..
좀더 자세히 애기하자면 직접 돈을 벌지 못하고, 투자에만 의존하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글 
 
그렇다면 왜? 돈을 벌지 못할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무엇을 무시하고 무엇을 간과 했던 것일까? 이 모든게 네이버 때문일까? 물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내가 생각하기에..웹 2.0 업체들은 서비스를 개발할때 돈을 버는 것보다는 "이걸 만들어 놓으면 어떻게든 돈은 벌리겠지.." 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해서 그런게 아닐까?

 

웹 2.0 서비스들이 수익내는 유일한 방식


따지고 보면 광고밖에 없는거 같다. 방식은 간단하다. 서비스를 제공 하고,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그 사용자들을 상대로 광고 수익을 내는.. 가장 단순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전 세계 웹 2.0 기업을 대표 하는 구글도 애드워즈,애드센스로 먹고 살지 않는가?

한 예로 프레스 블로그는 서비스 자체를 아예 웹 2.0 광고 마케팅 대행사로 정해버렸다.. 그들의 수익이 어떤지는 잘 모른다... 하지만, 한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자 할땐.. 꽤 괜찮은 가격으로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pressblog.co.kr/


하지만, 그나마 좋은 수익 모델을 만드는 이런 웹 2.0 서비스들도.. 다음이나 네이버, 지마켓, 옥션 같은 웹 1.0 기업들에 비하면 수익이나 규모면에서 한참이나 뒤쳐진다..

쓰다보니 서론이 길어졌는데.. 결국, 하고자 애기는 간단하다.. 류한석 소장님의 두번째 말씀 그러니까..
 
2. 또는 (기술과 상관없이) 마케팅적으로 묶어보는 방법도 있을 거 같습니다.

어쨌든 웹을 기반으로 수익을 내야만 하는 중소 규모의 쇼핑몰들과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웹 2.0 업체들을... 마케팅이라는 수단으로 한데 묶어 보는 것이다.. 서로 수익이 날 수있는 그런 방법을 찾아 보자는 애기다...

꿩먹고, 알먹고, 둥지태워 불쬐는.. 누구 하나 피해보지 않는...모두가 좋은 그런 유토피아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자는 것인데...이론상은 언제나 가능하다..ㅎㅎ

글이 길어질것 같아.. 총 5회로 나누려고 한다..
출처 : ▣ 내가게:인터넷쇼핑몰운영자모임
글쓴이 : 니아드 원글보기
메모 :